2025년 한경아르떼필하모닉에서 국내 최초로 객원 단원 풀을 구성하여 함께 연주할 훌륭한 음악가들을 초빙합니다.
배경 및 의도
일반적으로 오케스트라는 연주곡목에 따라 악기 편성이 달라지므로, 필요에 따라 객원 단원을 섭외합니다.
이 경우 정단원은 오디션을 통해 선발이 가능하지만, 매번 객원 단원을 오디션으로 섭외하기란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보통 오케스트라 내의 사제관계나 동료관계 등을 통해 객원 단원을 섭외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 오케스트라와 함께 연주하고 싶어하는 훌륭한 연주자들이 있음에도 연이 닿지 않아 함께 연주할 기회를 얻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한경아르떼필하모닉은 국내 최초로 객원 단원 ‘공개’ 풀(pool)을 구성해 연주에 함께 하고 싶은 음악가와 직접 연결이 가능한 창구를 운영합니다.
한경아르떼필하모닉과 함께 연주하고 싶은 음악가들은 이번 모집에 지원해 주세요. '초빙 단원'으로 모시겠습니다.
등록 대상
4년제 음악대학 졸업자, 혹은 2025년 2월 졸업 예정자
심포닉 오케스트라에 필요한 모든 악기
등록 기간
2024년 11월 15일(금) 12:00 ~ 12월 15일(일) 23:59
등록 방법
1. 첨부된 지원서를 다운로드하여 가능한 한 아주 자세히 작성합니다.
2. 약 1분 가량의 자기 소개 동영상을 스마트폰으로 녹화합니다.
3. 주어진 악보의 연주영상을 스마트폰으로 녹화합니다.
- 모든 연주자들에게 공통으로 주어진 스코어와 파트보를 다운 받습니다
- 해당 스코어를 연주한 지휘자 편집영상이 들어있는 유튜브 링크를 엽니다.
- 먼저 유튜브 영상과 스코어를 보고 음악의 흐름을 파악합니다.
- 유튜브 영상의 음악을 들을 수 있도록 이어폰을 한쪽 귀에 착용합니다.
- 영상 속 지휘에 따라 연주합니다.
*이 때 처음 나오는 바렌보임 지휘의 두 번째 음인 F# 음정의 비트에 손짓으로 표시합니다.
그 음을 연주하는 첼로와 더블베이스는 표시 필요 없습니다.
이렇게 하면 추후에 관계자들이 그 손짓 표시로 보내주신 동영상과 원본 영상 싱크를 맞출 수 있습니다.
물론 관계자들에겐 연주자의 음악만 들립니다.
- 다운받은 영상 처음부터 음악이 끊기지 않게(원테이크로) 한번에 연주합니다.
*즉 자신의 악기가 오랫동안 빈 마디여도 맨 처음부터 녹화합니다.
- 자기소개 영상과 연주영상을 관계자만 볼 수 있도록 ‘부분공개’로 설정하여 유튜브에 올린 비공개 링크를 지원서에 첨부해 hkphil@hankyung.com 으로 제출합니다.
4. 선택참조용으로 그 동안의 연주회 동영상 링크를 보내도 좋습니다.
*솔리스트 영상보다 앙상블 영상이면 더욱 좋습니다(필수사항 아님)
지휘 동영상을 보며 연주하는 녹화법으로 지원받는 이유
대면 심사와 달리, 영상 지원에선 모든 음악인들이 천차만별의 다른 빠르기로 연주할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솔로이스트를 선발하는 것이 아닌 앙상블 단원을 선발할 때는 그 차이를 무시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인터넷과 스마트폰이 보급된 이 시대에는 그 간격을 최대한 줄여 볼 수 있습니다.
이제는 보내 주실 동영상을 통하여, 여러분이 오케스트라 음악을 얼마나 좋아하는지, 각 지휘자의 지휘를 이해하는지, 함께 하는 가운데에서도 자신의 음악성을 충분히 드러낼 수 있는지를 보려고 합니다.
디지털 미디어 시대에 발맞춘 국내 최초의 시도입니다.
녹화시 도움말
1. 편집된 영상이라 피치가 매번 미세하게 다르지만 A=443Hz로 조율해 연주해주세요.
2. 지휘자들이 여러 명이 등장하는 이유는 그 음악이 가장 훌륭해서가 아니라, 지휘봉이 나오는 장면을 찾다보니 우연히 그렇게 된 것입니다.
영상에 나오는 텐슈테트, 토스카니니, 솔티, 무티, 바렌보임, 마젤, 래틀이
한경아르떼필하모닉의 객원지휘자로 왔다고 생각하고 연주해주세요.
3. 영상의 비트에 맞추려고 하지 않고, 각 지휘자가 원하는 음악의 흐름에 맞춥니다.
4. 자신과 같은 악기군의 소리와 꼭 맞지 않아도 상관없습니다.
다른 악기를 잘 듣고 흐름을 타는데 집중해 주세요.
5. 영상 속의 음악과 똑같은 소리가 나지 않는 것이 정상입니다.
달라도 전혀 문제 없으니, 자신이 악보를 해석한대로, 그 악보의 다이나믹과 아티큘레이션에 충실히 연주하며 자신의 음악성을 보여주세요.
6. 가능하다면, 자신이 수석주자라 생각하고 파트를 이끄는 느낌으로 연주해 주세요.
7. 연주하지 않는 빈 마디가 있는 부분도 음악에 관심을 가져주세요.
8. 음악성을 보는 것이므로 중간에 사소한 실수가 몇 번 있어도 음악의 큰 흐름에 방해가 되지 않는다면 괜찮습니다.
돋보기로 들여다 보며 흠집을 찾으려는 것이 아니니 완벽한 연주영상을 보내려고 반복 녹화하다 지치는 일이 없도록 관대하게 녹화해 주세요.
주의 사항
● 반드시 스마트폰으로 녹음 및 녹화해 주세요
(스튜디오 녹음 불필요)
● 오디션이 아니므로 합격/불합격 등의 통지가 가지 않습니다.
객원단원 풀을 구성할 뿐입니다. 연주 상황에 따라 필요시 수시로 개별 연락드립니다.
● 트럼펫 파트 지원시에는 로터리 트럼펫으로 연주합니다.
우대사항
1. 다른 조건이 같다면, 먼저 지원한 사람을 우대합니다.
2. 같은 악기 군의 다른 악기도 연주한 사람을 우대합니다.
· 플루트/피콜로, 오보에/잉글리시 호른, 클라리넷/베이스클라리넷, 호른/바그너튜바 등; 주악기를 연주하고 부악기를 연주할 경우
· 주악기는 영상 속 지휘에 맞추어 연주하고, 부악기는 영상에 의존하지 않고(즉 빈 마디는 무시하고) 자유롭게 연주합니다.
· 특수 악기, 즉 피콜로, 잉글리시 호른, 바그너튜바 등만 연주해도 무방합니다.
· 이 경우는 반드시 영상 속 지휘에 맞추어 곡 전체를 연주합니다.
· 본인의 특기 악기가 본 공고에 나오지 않는 악기( Eb 클라리넷, 콘트라바순 등)일 경우,
말러 교향곡 1,2,3,4번 중 나오는 의미있는 패시지를 임의로 선택하여 자유롭게 1-2분 가량 연주하는 동영상을 녹화합니다
(연주 전 구두로 어느 부분이라고 명시)
3. 2025년 구자범 음악감독과 함께하는 한경아르떼필하모닉은 정단원 선발 오디션을 따로 개최하지 않습니다. 정단원 선발이 필요할 시, 객원 단원으로 활동 이력이 있는 연주자 중에서 선발합니다.끝.
이전 글이 없습니다.